이번에는 스프링 개발에 있어 필수적인 객체지향 설계 5가지 원칙인 SOLID를 가볍게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객체지향 원칙이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은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하나로, 현실 세계의 객체를 모델링하여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방식입니다.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는 데이터와 기능을 하나의 단위인 객체(object)로 묶어서 관리하며, 객체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을 구성합니다.
SOLID 원칙의 정의와 목적 설명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원칙으로는 SOLID 원칙이 있습니다. SOLID 원칙은 SRP, OCP, LSP, ISP, DIP 다섯 가지 원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 단일 책임 원칙, 개방-폐쇄 원칙, 리스코프 치환 원칙,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의존 역전 원칙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원칙들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확장성 등을 보장하기 위해 중요한 개념입니다.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본적인 원칙 중 하나로, 단일 책임 원칙이라고도 합니다. 이 원칙은 클래스나 모듈은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클래스나 모듈이 여러 가지 책임을 지니면, 코드의 응집도가 낮아지고 결합도가 높아져서 유지보수가 어려워집니다. 또한 하나의 변경으로 인해 다른 부분에 영향을 주는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SRP를 준수하는 것은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나의 책임을 갖는 클래스나 모듈은 다른 부분과 결합도가 낮아져서 변경에 대한 영향이 적고, 코드의 가독성과 이해도도 높아집니다.
SRP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클래스나 모듈이 단일 책임을 가지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객체를 작은 단위로 분해하고, 각 객체가 하나의 책임을 가지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의 관계도 단순해지고, 유지보수성이 높아집니다.
SRP는 SOLID 원칙 중 가장 기본이 되는 원칙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중요한 개념입니다. 따라서 SRP를 잘 이해하고 적용하면 좀 더 유지보수하기 쉬운 코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OCP (Open-Closed Principle)
OCP (Open-Closed Principle)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SOLID 원칙 중 하나로, 개방-폐쇄 원칙이라고도 합니다. 이 원칙은 소프트웨어 개체(클래스, 모듈, 함수 등)는 확장에는 열려 있어야 하지만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새로운 기능이나 요구사항이 추가될 때,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새로운 코드를 추가하여 확장할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기존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도 소프트웨어를 확장할 수 있으며, 코드의 재사용성도 높아집니다.
OCP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거나 추상 클래스를 이용하여 확장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새로운 기능이나 요구사항이 추가될 때, 인터페이스나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아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고,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아도 됩니다.
OCP는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개념입니다. 새로운 기능이나 요구사항이 추가될 때, 기존 코드를 수정하는 대신 새로운 코드를 추가함으로써 소프트웨어를 확장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SOLID 원칙 중 하나로, 리스코프 치환 원칙이라고도 합니다. 이 원칙은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자리에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속성과 기능을 포함해야 하며, 부모 클래스가 사용되는 어느 곳에서든 자식 클래스로 대체 가능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다형성을 유지할 수 있으며, 상속 관계에서의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LSP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자식 클래스가 부모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따르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에서 정의한 기능을 수행하고,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기능을 보장하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LSP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다형성을 유지하기 위한 중요한 개념으로, 객체지향 설계에서 상속을 사용할 때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원칙입니다. LSP를 준수하면 코드의 유지보수성과 확장성이 높아지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다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SOLID 원칙 중 하나로,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이라고도 합니다. 이 원칙은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인터페이스는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메서드만 제공해야 하며, 불필요한 메서드는 제공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의존성을 줄이고,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ISP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인터페이스를 작은 단위로 분리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이 필요로 하는 메서드만 사용하고, 불필요한 메서드에 의존하지 않게 됩니다. 또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함으로써 구현과 인터페이스를 분리할 수 있어서 유지보수성이 높아집니다.
ISP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유지보수성과 재사용성을 높이는데 중요한 개념입니다. ISP를 준수하면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출 수 있고, 클라이언트의 의존성을 줄일 수 있으며, 코드의 재사용성과 유지보수성을 높일 수 있습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SOLID 원칙 중 하나로, 의존 역전 원칙이라고도 합니다. 이 원칙은 추상화된 것은 구체적인 것에 의존하면 안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상위 수준의 모듈은 하위 수준의 모듈에 의존해서는 안 되며,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클래스에 의존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한 구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DIP를 준수하기 위해서는 추상화된 인터페이스나 클래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상위 수준의 모듈은 하위 수준의 모듈에 의존하지 않아도 되며, 유연하게 소프트웨어를 변경하거나 확장할 수 있습니다.
DIP는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 간의 결합도를 낮추고, 유연한 구조를 만들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개념입니다. DIP를 준수하면 소프트웨어의 확장성과 유지보수성이 높아지며, 코드의 재사용성도 높아집니다.
정리
SOLID 원칙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원칙입니다. SOLID 원칙을 준수하면 소프트웨어의 유지보수성, 확장성, 재사용성을 높일 수 있으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의 다형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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